정식 한글판 리뷰 노모켄 1


 

출판사 : AK 커뮤니케이션즈
초판발매일 : 2008.8
정가 : 21800원
페이지수 : 188 page (올컬러)
판매링크 :
Cornerbook : 건담 한글판 전문코너
                   (10% 기본할인 + 5% 달롱넷 후원 )

 

모델러에게 필요한 모든 공구와
모델링 테크닉에 대한 백과사전


* 본 리뷰는 책자의 일부 페이지만 샘플링하여 내용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담배갑과의 크기비교.


보통의 A4 크기와 폭은 같으나, 높이가 낮은 사이즈입니다.


목차.


1번, 모형공구 카탈로그입니다.
모델링에 필요한 각종 공구들을 분류하고, 실제 제품들의 특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커터의 종류와 특징에 대한 설명.


아트나이프 제품과 종류와 특징에 대한 설명


다양한 모델링용 니퍼에 대한 설명.
참고로 니퍼는 정말 투자가치 200% 입니다.
좋은 니퍼를 쓰면 힘도 안들이고 깨끗하게 사각사각 예리하게 잘 잘리기 때문에
게이트 처리도 쉽고, 손맛도 좋아지며 작업효율을 높여줍니다.
대부분 프라모델용 고급 니퍼를 처음 써본 분들 하시는 말씀이.. "진작 쓸껄.. ㅠ_ㅠ" 이라는 점..!


핀 바이스, 드릴, 철필, 펀치 등등에 대한 제품 소개


줄에 대한 종류와 특징 소개


모델러의 친구, 사포(일명 뻬빠..)에 대한 소개.
사포의 특징을 잘 알고 써야 효과도 좋고 힘도 덜 듭니다..


핀섹의 종류와 특징에 대한 소개
핀셋도 종류가 징그럽게 많네요.
다른 제품 소개와 마찬가지로, 메이커와 가격까지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2장은 모형용 재료 설명입니다.
접착제 및 각종 개조/자작용 소재들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접착제의 종류와 특징 소개.
접착제도 무수지, 수지 등등 종류가 많은데, 특징을 잘 알고 쓰면 훨씬 파워풀해집니다.


개조/자작용 프라봉에 대한 소개와 특징 설명.


각종 금속소재 재료에 대한 설명입니다.


개조의 필수품, 각종 퍼티들의 종류와 특징, 가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서페이서의 종류와 특징에 대한 소개.
서페이서 종류도 의외로 다양하답니다.


3장은 공작 테크닉 및 조립편 일람입니다.


모형질의 가장 기본이 되는, 런너에서 부품을 떼어내는 테크닉에 대한 설명입니다.
게이트 자국 처리 및 클리어 파츠 처리법 등이 나와있습니다.


금형의 접합면에서 발생하는 퍼팅라인을 처리하는 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중급자로 넘어가기 위한  필수 코스, 접합선 제거에 대한 강의입니다.


4장은 이제 본격적으로 중고급 단계라 할 수 있는 개조편입니다.


개조의 시작은 절단부터!
부품을 절단하는 테크닉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퍼티를 이용한 형상개조 설명입니다.


P커터 등을 이용한 패널라인 파내기에 대한 설명입니다.


고급기술인 히트프레스에 대한 설명


진정한 우주인 기술, 버큠폼에 의한 부품 복제와 생성에 대한 설명입니다.


각종 금속재료 들을 이용한 개조/디테일업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별매 폴리캡을 이용한 메카닉 킷 관절 개조 방법 설명입니다.


응용편으로, FG 스트라이크 건담을 개조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5장은 도료 카타로그입니다.


에나멜, 아크릴, 캔스프레이 등등 다양한 도료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붓의 종류와 특징 및 마커에 대한 설명입니다.


웨더링 재료 설명 및 에어브러시/컴프레셔의 종류와 특징에 대한 설명.


마스킹 용품 및 도료 그릇등과 같은 악세사리 소개


오토모델류에 애용되는 컴파운드/연마제의 종류와 특징에 대한 설명입니다.


데칼 관련 용품 소개..
6장은 도색 테크닉을 다루고 있습니다.


도료의 혼색 및 에어브러시 사용법에 대해 아주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뒷처리도 중요!
에어브러시 세척법입니다.


메탈릭 도장에 대한 강의.


모델러의 기본! 마스킹 테크닉에 대한 설명입니다.


캔 스프레이 활용에 대한 강의


자국없이 색칠하기 위한 붓도장에 대한 강의입니다.


워싱과 웨더링 설명


오토킷에서 주로 활용되는 광내기 테크닉 강좌입니다.


데칼 사용법에 대한 설명


7장은 진정한 우주인으로 가기위한 과정, 형뜨기와 복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형뜨기의 기본부터 실제 방법까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복제 테크닉 강좌..


마지막으로 각종 공구/재료 판매처에 대한 정보가 있긴 한데 일본쪽 정보라 좀 뭣합니다만,
오른쪽에는 한국내 각종 프라모델 관련 온/오프 샵에 대한 정보가 있습니다.

 

초중급자를 위한 건프라 모델링 지침서로 "건프라 좋아요!"가 있다면, 이제 중/고급 모델러로 가기 위한 바이블 "노모켄"이 있습니다. 이 책은 일본의 유명 모델러 노모토 켄이치가 자신의 이름을 걸고 "프라모델 백과사전"을 만들겠다는 의도로 의욕적으로 집필된 책입니다.

리뷰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책의 컨셉은 "백과사전"입니다. 모델링에 필요한 각종 공구/도료를 총망라해서 정리하겠다는 의도가 충만합니다. 개인적으로 진짜 맘에 드는 점은, 단순히 공구의 특징들에 대해 설명한 것이 아니라 실제로 시중에 팔리는 제품명과 제조사 및 가격까지 사진과 설명을 곁들여 총망라해서 정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한마디로 공구를 선택할 때, 수많은 공구중에서 어떤 놈을 써야할지 알려주는 지침서의 역할을 톡톡히 할 수 있다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미덕이 아닌가 싶습니다.

타미야,군제,미야시마 등등 주요 모델링 재료/도료/공구 제조사의 거의 모든 제품들이 총 망라된 카타로그 같은 느낌의 책이지만, 단순히 제품만 늘어놓은 것이 아니라 각 제품의 특징을 설명하고 있는 셈이지요.

그와 더불어 모델링의 기본 테크닉들도 세세하게 분류하여 백과사전식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중고급 유저를 위한 각종 도색 테크닉 및 개조 방법까지 설명되고 있습니다. 내용적으로는, 제품 정보 백화점에 대한 느낌이 강해서인지 테크닉에 대한 설명은 조금 약해보는 면도 있긴 합니다.

그리고 이 책에서 대상으로 하는 프라모델은 주로 건프라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건프라 매니아에게 최적화된 면이 강한 책입니다. 물론 오토모델이나 스케일 모델도 살짝 살짝 나오지만, 거의 모든 내용이 건프라 조립/도색/개조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참고로 스케일 모델에 대한 내용은 노모켄 2권에서 다룹니다)

초중급용 입문서에 가까운 "건프라 좋아요!"와 비교하면 확연히 내용이 구분되는 책인데,. 건프라 좋아요! 는 대화체의 쉬운 내용으로서, 마치 소설책을 읽듯이 처음부터 끝까지 술술 읽혀지는 내용입니다. 반면 노모켄은 스토리성은 전혀 없고, 제품 및 테크닉을 세세하게 분류한 나열형 백과사전 식이라 느낌이나 내용이 전혀 다른 책입니다.

아무래도 두가지 책중에 고민하는 분들이 계실 수 있을텐데, 리뷰들을 자세히 보시면 대략 감이 오실 듯 합니다.  깔끔한 가조립과 약간의 부분도색과 간단개조로 자기 만족을 얻고싶은 지구인들에게는 "건프라 좋아요!"가 더 적합합니다. 반면 도색을 잘해보고 싶고, 좋은 재료를 잘 써서 자신만의 프라모델을 만들고 싶고, 개조와 스크래치 빌드까지 도전하고 싶은 중/고급 유저라면 "노모켄1" 이 더 적합합니다.  

솔직히 초보자가 배우기는.. 예쁜 여성과 스토리가 있는 "건프라 좋아요!"가 더 쉽고 재미있으며, 백과사전식으로 그때 그때 펴가면서 참고하기는 "노모켄 1"이 좋은 듯 합니가. 결과적으로는? 가능하다면 두 권다 보는 것이 금상첨화라 할 수 있습니다  ^^; 두 책의 가격을 합쳐봐야 MG 1개 값도 안되지만, 그동안 막연하게 알고 있던 모델링 지식을 체계적으로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으니까요.

특히 이 노모켄 1권의 경우는 수많은 모형재료의 종합 카탈로그+설명의 기능이 워낙 강해서, 모델링 고수라 할지라도 제품정보를 전반적으로 얻는데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여러모로 책상에 한권 꽂아두면 요긴하게 잘 사용되는 스타일의 책이랄까요.. 인터넷으로 일일이 찾기 힘든 모형용 제품간의 차이라던지, 기본적인 사용법 등은 노모켄을 활용하는 것이 짱입니다.

어쨌든 모델링에 필요한 모든 제품/기술 정보를 사전화하겠다는 노모씨의 의도는 충분히 완성된 듯 한 책으로서, 앞으로도 두고두고 초/중/고급자에게 모두 필요한 모델링 계의 바이블로 전해질 책입니다.

현존하는 거의 모든 모형공구/재료의 특징과 가격정보까지 총망라했다는 점만으로도 소장가치가 충분한,
모델러의 바이블.

 


위 링크를 통해 주문하시면, 판매금액의 5%는 달롱넷 서버 유지비용으로 후원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