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D 
Z Gundam

1/144 Hambrabi

 

 

발매일 : 1985.12

가격 : 600엔



박스 측면 모습


런너


부품도


매뉴얼


가조립 + 습식데칼


담배갑과의 크기 비교


팔꿈치와 무릎의 가동성은 무난한 편인데
장갑 때문에 고관절이 거의 안움직이네요..


어깨와 날개의 가동


무장도 없고 고관절도 고정되어 있는지라 취할만한 포즈가 별로 없네요 ^^;

 


모빌아머로의 변형을 위해 꼬리를 쫙 펴줍니다.


무릎 부분을 연장하고 뒤로 확 접은 다음..


발을 일자로 접고 정강이 앞부분 구조물을 앞으로 뽑아줍니다.


팔뚝의 크로우를 편 다음 위와 같이 팔의 각도를 배치합니다.

 


모빌아머 형태로 변형한 모습


밑바닥

 


1/144 Z건담과 함께.


2012년에 발매된 HGUC 함브라비와 함께.


HGUC 함브라비의 모빌아머 형태와의 비교


1/144 갸프랑,메타스의 모빌아머 형태와 함께

 

이 킷은 구판 Z건담 1/144 함브라비로서, 가오리 스타일의 특이한 프로포션이 잘 재현되었습니다. 다만 HGUC에 비하면 확연히 작아보이는데, 스케일이 너무 작게 나온게 아닌가 싶긴 하네요.

전체적으로 구조가 독특한 킷이라서 그런지, 조립 과정은 다른 구판 Z 시리즈에 비해 약간 까다로운 감이 있는데요. 본드의 접착력으로 버텨야 하는 포인트가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변형 기믹 자체는 HGUC와 비슷하게 만들어져 있지만, 모빌아머의 프로포션은 HGUC가 월등히 세련된 느낌을 주고 있는데요. 특히 팔뚝의 크로우를 회전시킬 수 없어서 모빌아머의 하체부 모양새가 설정과는 조금 괴리감이 있고, 변형 후의 고정성도 애매해서 각을 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변형기믹에도 불구하고 팔다리가 잘 움직이던 메타스와 달리, 함브라비는 스커트 구조 때문에 고관절이 거의 붙박이 수준인데요. 덩달아 어깨뽕도 몸체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어깨의 가동범위도 좁습니다. 이 때문에 모빌 슈츠 상태에서는 포즈 잡기가 안좋은 킷인데, 가뜩이나 별도의 무장도 없어서 취할 만한 포즈도 별로 없네요.

이렇듯 비주얼 자체는 나쁘지 않은데, 설정대비 너무 작게 나왔고 가동부가 답답해서 이곳 저곳 개조해야할 포인트가 많은 구판입니다. 그래도 HGUC 함브라비가 너무 잘 나와서 더욱 비교되 보이는 것일 뿐, 킷 자체만 놓고보면 구판답지 않게 모빌 슈츠의 프로포션도 좋고 조형감도 괜찮긴 하네요. 어차피 매니악한 디자인의 기체이기도 한지라 가능하면 관절 개조의 쾌감을 즐기시는 분들이 만들면 좋을 듯 한 구판 킷입니다 :-)
[ Updated at 2017.3.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