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매일 : 1981.10
가격
: 300엔
|
런너
부품도
매뉴얼
담배갑과의 크기 비교
팔다리 관절 내부도. 1/144 자쿠 II와 달리, 발목관절이 가동된다는 점이 다릅니다.
목에도 높이를 조절하는 관절부가 추가되었네요.
어깨 고정부가 길쭉한 핀 형태인데, 고관절 파츠모양의 조인트파츠에 양 어깨, 목이 한꺼번에 연결됩니다. 최근 킷에서도 보지 못한 독특한 연결 관절이긴 하네요.
고관절은 양쪽 분리 가동이 가능한 구조입니다.
여러모로 내부 관절구조는 자쿠 II보다 업그레이드 되었군요.
그런데 한가지, 좌측 어깨의 동그란 어깨장갑을 끼우는 부분이 이상합니다.. 보시다시피 수놈 핀은 얇은데, 암놈 구멍은 휑하게 넓어서 완전 헐렁헐렁하네요. 설계상의 실수같긴한데, 좀 어이없긴 합니다.
주먹손과 편손 2가지가 제공되고 있네요.
1/144 자쿠 II에는 없던 히트 호크가 제공되는데, 조형감이나 디테일이 상당히 괜찮습니다.
개선된 관절이라고 하기엔 1/144 자쿠 II에 비해 크게 개선된 느낌의 가동성은 아니네요.
대신에 다리는 저정도 넓이로 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독특한 어깨 관절 덕분에 어깨가 쭉쭉 올라가네요.
게다가 구판 1/144 중에서는 유일하게 어깨관절이 전후로 움직입니다!!
자쿠 II에는 없던 발목 관절은 생각보다 꽤 유용합니다.
매뉴얼에 나와있는 정체불명의 포즈 재현.
히트 호크 액션
팔을 쫙 벌린 히트호크 액션 포즈
HGUC 자쿠 I과 함께.
1/144 양산형 자쿠 II와 함께.
이 킷은 1/144 자쿠 II 양산형/샤아전용기에 이어 발매된 1/144 구형자쿠 (자쿠 I)입니다. HGUC에서는 자쿠 II보다 자쿠 I이 더욱 고품질로 발매된 적이 있는데, 오래전인 81년도에도 같은 상황이었네요. 아무래도 항상 자쿠 II가 먼저 나오다보니, 나중에 나오는 자쿠 I이 더 최신기술의 수혜를 받게 되는 점은 어쩔 수 없는 듯 합니다.
이렇듯 1/144 자쿠 II에 비해 개선된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목부분에 상하 가동이 가능한 관절부 추가 - 어깨는 고리-링 접착식이 아닌 가동식 관절로 개선됨 - 목과 양쪽 어깨가 조인트 파츠로 연결되어 있는 독특한 구조 - 어깨가 전후로 회전되는 고급 기믹 탑재 - 어깨가 위쪽으로 90도이상 올라가는 관절기믹 추가 - 다리를 좌우로 벌릴 수 있도록 좌우 분리형 고관절 기믹 추가 - 발목관절 추가
위와 같이 구조적으로는 굉장히 큰 발전이 있었는데, 1/144 스케일 중에서는 가장 개발자의 투지가 불타오른 킷이었다는 느낌이 들 정도입니다. 특히 1/144 킷중에서는 유일하게 어깨가 전후로 가동되는 기믹이 들어있는데, 81년도에 나온 킷이라고 보기엔 상당히 놀라운 수준입니다.
다만 이렇게 가동 기믹에는 큰 개선이 있었지만, 자쿠 II에 비해 엄청나게 유연하거나 하진 않습니다. 아무래도 실제로 효과적인 관절구조를 설계하는 노하우가 부족했기 때문일텐데, 의욕은 넘쳤으나 경험이 부족해서 어쩔 수 없었던 결과물이 아닐까 싶네요.
그리고 자쿠 머신건이 빠진 대신 새롭게 히트호크가 들어있는데요. 디테일이나 조형감은 HGUC에 비해 꿀리지 않을 정도로 샤프하고 멋지게 잘 나왔습니다.
어쨌든 반다이 개발진의 열정과 투지가 엿보이는 멋진 구판 킷으로서, 비록 노력만큼 결과물이 좋지는 않지만 많은 감흥을 느끼게 해주는 기념비적인 구판 1/144 킷인 듯 하네요 :-) [ Updated at 2016.2.7 ]
|